등록일 23.06.16

슬립테크 [슬립테크 참가기업소식]피플멀티, 홀몸어르신들, 인공지능(AI) 하틴루가 24시간 지켜드릴게요.

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에서 시행한 AI하틴루 작동 화면 캡처 이미지

피플멀티가 노인돌봄을 위한 AI 돌봄 헬스케어플랫폼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실증연구 시범사업을 완료했다. 


이번 시범사업에서는 노인돌봄 분야에서의 AI 돌봄 헬스케어 서비스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검증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였으며, 강남대학교 인공지능전공 연구진과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가 참여했다. 


해당 서비스는 레이더 센서를 활용하여 사생활을 보호하면서 독거노인의 실내 생활패턴을 모니터링하고, 변화가 감지되면 알림을 발송하여 안부 확인과 건강관리를 돕는 것이 핵심으로 한다. 


피플멀티에 말에 의해 면 시범사업 기간 동안 응급 상황이나 자가격리로 인한 안정시 심박수 증가 등의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여 도움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인공지능전공 연구진은 이를 바탕으로 AI 모니터링 판별식을 고도화하는 작업을 정리해 논문으로 발표할 예정이며,지금은 AI 돌봄 헬스케어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디바이스 오설치 판별, 대상자의 오랜 재실, 비정상 수면 등을 판단하는 기술을 연구 중이다.


피플멀티 박훈웅 대표는 “이번 시범은 증가추세인 노인 1인가구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돌봄 헬스케어 서비스 구축의 기초 자료를 마련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 우울증 예방과 수면 습관 개선과 같은 정서적 지원 서비스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한다.


자세한 기사 내용 확인 


피플멀티 홈페이지 : http://peoplemulti.com


출 처 : 헬스경향 (http://www.k-health.com)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슬립테크 이야기를메일로 받아보세요.